요 근래 PC방 입구부터 눈에 띄는 것들이 있다. 바로 지난해부터 하나의 PC방 흐름으로 자리매김한 선불결제기기와 ‘상품권 판매기’이다. 해당 제품은 업주가 별도로 관리를 하지 않아도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상품권이나 시간을 결정해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어 매장 운영의 편의성을 더더욱 높이는 데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다.


특히 상품권 판매기가 보편화되지 않았던 종전의 경우 업주가 일일이 상품권을 구매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 현금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상품권인 만큼 업주가 분실이나 절도에 대해 고민을 해야 했다. 그렇지만 판매기를 매장에 구비한 이후에는 업주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이용자가 스스로 결제를 진행하기 때문에 거스름돈이나, 분실에 대한 우려가 확실히 줄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품권 판매기 시장에 작은 디자인과 가독성이 높은 UI를 바탕으로 한 제품이 등장했다. 바로 유명 선불카드의 하나인 ‘틴캐시(TeenCash)’를 발행하고 있는 플레이통이 전국 최대 상품권 유통망을 기반으로 한 ‘통키미니’라는 무인 상품권 판매기를 출시한 것이다. 해당 제품은 2014년 10월 첫 출시 이후 올해 2월 기준 전국 약 400대의 키오스크가 설치•진행될 정도로 빠른 보급력을 자랑한다.


플레이통의 최상길 대표는 “플레이통은 틴캐시를 비롯해 각종 상품권류를 발행 및 판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5,000여개 점포와 판매가맹 계약을 맺었으며 유명 편의점 3사와 더불어 연간 1,000억 원이 넘는 상품권류를 유통하고 있는 신뢰받는 기업”이라고 회사를 소개했다.


20150211_141949.jpg

플레이통 최상길 대표


Q. 귀사에서 서비스 중인 ‘통키미니’와 ‘틴캐시’를 소개하자면?
A. 온라인선불카드 ‘틴캐시’는 넥슨, 라이엇 게임즈, 한게임 등 국내 유력 게임사 200여 곳과 제휴되어 있는 국내 최고의 온라인전용 상품권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2007년부터 신용카드 단말기를 이용해 상품권 판매유통을 시작, 현재는 전국 최대의 상품권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플레이통은 예서 그치지 않고 단말기를 통한 유통의 불편과 한계를 극복하고, PC방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무인상품권 자동판매기인 ‘통키미니’를 출시했다. 통키미니는 무인 상품권자동판매기로서 심플한 디자인과 최적화된 초절전 시스템은 물론, 현금수거 방식을 업주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최대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Q. 가맹매장에 제공되는 귀사만의 마케팅 방식이 있다면?
A. 우선 PC방 업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객센터 운영과, 전국적인 영업 및 A/S조직을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24시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민원에 대처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고객프로모션을 통해 만족과 판매량 증대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업주의 편의성에 따라 관리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하나의 마케팅 강점이 아닐까 한다.



Q. 여타 상품권 판매기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우선 초절전 설계를 통해 24시간 기기가 작동한다 해도 전기료 걱정이 전혀 없다. 통키미니는 초절전 시스템입니다. 일반 PC보드가 아닌 통키미니 전용 메인보드를 별도로 제작하였기에 타사 키오스크가 소비하는 전력의 15% 수준만으로도 가동된다. 이로 인해 일반 기기와 달리 전력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계 내 부착되어 있는 금고의 현금수거 방식을 업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차이점이다. 통키미니는 본사직원이 현금을 회수하는 본사관리형과 점주관리형 2가지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업주들이 가장 걱정하는 보증금과 임대료에 대해 ‘무보증금제’를 운영함으로써 부담을 줄였다.



Q. 앞으로의 통키미니 서비스 계획을 말하자면.
A. 향후에는 이용자의 필요와 PC방 사장님의 부가수익 확대를 위해 상품권 외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도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신용카드 단말기를 통한 실시간 발권유통 분야에서 9년간 쌓은 플레이통만의 노하우와, 최적화된 발권시스템은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무결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경험한 많은 노하우과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PC방 업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과 수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다. 이용자에게는 시대흐름에 맞은 다양한 컨텐츠 공급과 편의를 제공하여 PC방에 꼭 필요한 통키미니와 PC방의 실질적인 제휴사업자가 되려 노력할 계획이다.



Q. 업주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플레이통이 제공하는 통키미니는 어느 한순간 만들어 진 자동판매기가 아니라, 틴캐시를 유통하면서 상품권발권단말기를 9년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축적하여 만들어 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불편함 없이 고객편의 제공과 PC방 수익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한다.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