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가 지난 17일, 자사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클래스 ‘매화’를 출시했다. 1주년 업데이트 이후 처음 선보이는 신규 클래스라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의 기대감이 모였고, 그에 따라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였고, 출시 이후 최고 일 매출도 경신하는 등 큰 반향을 불러모았다.

본래 ‘매화’는 원작 ‘검은사막’에도 소개된 바 있는 클래스로, 무사와 동일하게 동양의 무술을 다루는 여성 캐릭터다. 특히 검술은 물론 궁술까지 다룬다는 점에서 근거리와 원거리 공격 모두 챙긴다. 이번 모바일 버전에서는 신규 클래스와 함께, 계승 클래스인 ‘설화’까지 함께 선보였다.

유저들의 호응을 불러모으고 있는 ‘매화’… 그 업데이트 비하인드 스토리를 펄어비스 조용민 총괄 PD와 남창기 콘텐츠 팀장으로부터 들어봤다.

cooladslpnn_0001.jpg
▲ 펄어비스 조용민 총괄 PD 모습 (사진 제공: 펄어비스)

Q. 유저들과 오랜만에 인사한다. 이번 ‘매화’ 업데이트 소감은 어떤가?

조용민 총괄 PD(이하, 조):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클래스 ‘매화’뿐만 아니라, 각종 비활성 콘텐츠를 개편하여 살리려고 노력했다. 또한, 풍성한 봄맞이 이벤트를 준비했다. 

남창기 콘텐츠 팀장(이하, 남): ‘매화’를 출시하기 위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새롭게 꾸며 원작과는 다른 모습을 준비했다. 여기에 기술 연출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많이 기울였다. 특히 ‘잡기’ 불가 기술이 전 클래스 통틀어 처음으로 추가됐는데, 이런 부분에서 PvP에 많은 변수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부디 많은 분들이 즐겨주고 피드백을 보내주면 좋겠다.

Q. 신규 클래스 ‘매화’의 강점과 매력은?

남: 먼저 화려한 외모라고 생각한다. 원작과 비교해서 커스터마이징이 굉장히 잘나왔다. 그리고 보기에는 빠르고 날렵한 느낌이지만, 막상 플레이하면 ‘디스트로이어’처럼 기나긴 시간 큰 대미지를 주는 기술이 많다. 덕분에 강력한 한방을 날리는 재미도 경험할 수 있다.

cooladslpnn_0002.jpg
▲ 신규 클래스 '매화'와 계승 클래스 '설화' 이미지 (사진 제공: 펄어비스)

Q. ‘매화’는 각성보다 계승이 먼저 나왔는데, 그 배경이 알고 싶다.

남: 현재 ‘무사’가 각성 무기인 ‘무신도’를 들고 있어, 유저들을 위해 ‘매화’는 도검과 편전이 핵심인 계승 클래스 ‘설화’를 먼저 공개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직선 공격을 사용하면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 차후 선보이는 방향을 택했다.

Q. 이번에 처음으로 잡기 면역 기술을 선보이는데, 어떻게 기획된 건지 궁금하다.

남: ‘매화’의 잡기 면역 기술인 ‘붉은 달’과 ‘만리향’을 쓰면 캐릭터가 잠시 사라진다.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기술, 거기다가 모습까지 사라지는데 잡기가 가능하다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아예 ‘잡기 면역’ 효과를 부여했다.

cooladslpnn_0006.jpg
▲ 신규 클래스 '매화' 주요 기술 '붉은달' 스크린샷
(사진 제공: 펄어비스)

Q. 이번 업데이트로 기술 수련 통합도 이루어졌는데, 이를 적용하게 된 배경을 알고 싶다.

조: 기존 캐릭터를 키우다가 신규 캐릭터를 육성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기술 교본으로 상승시킨 전투력이라고 생각했다. 유저들이 느낄 진입 장벽을 줄이기 위해, 수익성은 다소 떨어질지 몰라도 이 같은 지원을 결정했다.

Q. 가문 확장 콘텐츠인 ‘영광의 길’ 유저 반응은 어떤가?

조: 데이터로 확인해본 결과, 많은 수의 유저들이 즐기고 있었다. 특히 그 영향으로, 유저들 가문전투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는 10단계도 여유롭게 돌파한다고 생각하여, 그보다 높은 11단계도 더하기도 했다.

Q. 새로운 ‘라모네스 전장’은 만드는데 어렵지 않았나?

조: 물론 처음에는 밸런스 조정이 난관이었다. 유저들도 강자가 강하고, 약자는 약하다면서 재미없다는 피드백을 남겼다. 그래서 첫 밸런스 조정에서는 높은 전투력을 지닌 유저들의 불만이 나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니까 끝까지 긴장감이 유지된다고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조정을 통해 앞으로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규칙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Q. 이번 전장 이후 PvP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 관심이 높다. 향후 계획이 있나?

조: 먼저 기존 결투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한다. 전투력 순으로 상대가 결정되다 보니 매칭 풀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전투력이 높은 유저들은 더 적은 매칭 풀을 가지고 있어, 일부러 전투력을 낮추는 경우도 보고 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매칭 풀을 늘릴 방안을 구상 중이다.

cooladslpnn_0004.jpg
▲ 펄어비스 남창기 콘텐츠 팀장 모습 (사진 제공: 펄어비스)

Q. 이번 ‘매화’ 이후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는가?

남: 아직 남은 각성/계승 클래스를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 마음은 신속히 작업을 완료하고 싶지만 제대로 된 클래스를 유저 분들께 선보이고자 하는 마음에 쉴 새 없이 준비 중이다.

조: 큰 업데이트로는 대사막/월드경영/세계관 전환이 있다. 대사막은 많은 분들이 기대해주는 만큼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예정이다. RvR 전투와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재미를 드릴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나중에는 어둠의 신 ‘하둠의 세계’도 선보일 예정이다. 너무 늦지 않도록 3분기 내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