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adslpnn_001.jpg
▲ '아르바이트 중 고객에게 존중받은 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
(자료 제공: 알바몬)

알바몬이 14일(월),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20~30대 성인남녀 1,190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중 고객에게 존중받은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5명중 4명에 달하는 86.4%가 ‘있다’고 답했다.
 
알바생이 고객에게 존중받았다고 느끼는 요인 1~2위는 ‘인사’였다. 조사결과 ‘고객이 먼저 감사 인사를 전할 때’가 62.4%로 응답자가 제일 많았다. 그 다음으로 ‘고객이 먼저 인사할 때’가 39.2%, ‘힘들지 않냐고 걱정해줄 때’가 36.7%, ‘제품을 친절하게 웃으며 받을 때’가 34.1%, ‘지불 수단을 정중하게 건네 줄 때’가 29.7%를 차지했다.

또한, 이런 고객 태도는 아르바이트생 업무 의욕을 높이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참여자 중 83.9%가 ‘아무리 일이 고되도 힘들게 느껴지지 않았던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 그 요인으로 ‘알바생을 존중하는 고객이 많을 때’가 응답률 37.7%를 차지했다.

알바몬 이영걸 상무는 “탁월한 능력으로 맡은 일을 능숙하게 해내는 아르바이트생들이 존중 받을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