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피플

똑같은 수냉 PC는 만들지 않는다, '영재 컴퓨터'

by 노유래기자 thekid@ipnn.co.kr posted Mar 30,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최근 커스텀 수냉 P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PC방에서도 커스텀 수냉 PC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평소 PC 하드웨어에 관심이 높았던 이용자들은 더욱 높은 퍼포먼스와 최고 갖춘 자기 자신만의 PC를 위해 커스텀 수냉 PC를 제작하고 있으며, PC방 업주들은 매장의 차별화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 중이다.

 

커스텀 수냉 PC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으며, 제작에 관심을 가진 이용자들의 커뮤니티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커스텀 수냉 PC를 직접 제작하기에는 높은 비용과 많은 작업시간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다.

 

오래전부터 이미 커스텀 수냉 PC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있다. 최근 각종 하드웨어 행사에서 최상급의 커스텀 수냉 PC를 선보이며, 활발한 블로그 활동을 통해 이름을 알리고 있는 영재컴퓨터.


IMG_6892.jpg


IMG_6893.jpg


Q. '영재컴퓨터'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A. 커스텀 수냉 PC 제작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시작한 지는 4년 정도 됐다. 커스텀 수냉 PC 업제충 가장 활발한 블로그를 운영 중이기도 하다. 다른 업체와 달리 커스텀 수냉 PC를 제작할 수 인원이 많으며, 그만큼 다양하고 창의적인 PC 제작을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이 있다. 대부분의 제작은 업체의 의뢰보다는 자체제작을 우선으로 한다. 최근에는 써멀테이크와 협업 중이다.


 

Q. '영재컴퓨터' 만의 특색이나 특징이 있다면?

A. ‘커스텀데이라는 행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커스텀 수냉 PC 제작에 대한 일반인들의 진입장벽을 낮춰보고자 시작한 행사다.

 

업체들로부터 조금씩 후원받아서 커스텀 수냉 PC를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대신 이를 사용할 이용자들이 직접 PC 제작에 참여한다.

 

개인적으로 커스텀 수냉 PC 제작이 일종의 취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또 실제로 건전한 문화로 자리 잡을 요건이 충분하다. 많은 분들이 너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고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컴퓨터를 많이 알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나 PC방 사장님들도 사후관리가 어려운 게 아니냐면서 꺼리시는 분들이 많다.

 

커스텀 수냉 PC 제작이 어렵지 않으며, 관리 역시 일반 PC보다 훨씬 쉽다는 인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한 행사인 만큼, 다음 4회 때는 PC방 업주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IMG_6881.jpg


IMG_6883.jpg



Q. 최근 커스텀 수냉 PC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A. 관심이 높아진 것은 느끼지만, 아직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 많다. 그중에서도 비싸다는 인식이 가장 많다. 사실 옷도 맞춤 정장이 더 비싼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맞춤으로 진행되는 커스텀 수냉 역시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너무 어렵게 보고, 비싼 것이라고만 생각하면 안 될 것 같다. 


원래 수냉의 목적은 더 높은 퍼포먼스, 오버클럭시의 쿨링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에서는 단순히 수냉에 그치지 않고 케이스까지 자체 제작하는 문화가 활발하다. 그에 비하면 한국은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며, 커스텀 수냉에서 그치지 않고 '케이스 모드'까지 그 영역이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수냉PC 쿨링파츠의 소비가 가장 많은 나라가 한국이다. 그만큼 관심도 높고, 직접 제작 진행하는 분들도 많은데, 크게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는 중학생 친구까지 자신이 한 PC를 직접 보여주며 이것저것 물어보는 경우도 있었다. 조만간 한국이 이 분야에서 정상에 서게 될 것이다.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Q. 제작은 보통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
A. 기획, 구성, 작업, 테스트까지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걸린다. 사실 '제작'만 놓고 보면 하루 이틀 만에도 가능하다. 초창기에는 하루 만에 밤새서 작업한 적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못해도 열흘 정도를 미리 말씀드린다

커스텀 수냉PC는 제작뿐만 아니라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하이엔드 시스템을 갖추고, 오버클럭까지 진행하는 만큼 모든 작업이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실행될 때까지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쓴다.



Q. 커스텀 수냉 PC에 관심 있는 PC방 사장님들께 한마디?

A. 단순히 커스텀 수냉 PC를 매장에 놓는 것이 끝은 아니다. 매장의 특색에 맞는 커스텀 수냉 PC를 제작할 필요가 있고, 궁극적으로는 '그 매장에서만 보고 사용해 볼 수 있는 PC'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케이스까지 자체 제작하며, 매장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매장도 많다.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커스텀 PC의 장점을 어떻게 매장에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IMG_6891.jpg


IMG_6889.jpg
?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