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엔비디아가 한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새로운 게이밍 GPU ‘지포스 RTX 슈퍼’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시리즈는 지포스 RTX 2060 슈퍼, 지포스 RTX 2070 슈퍼, 지포스 RTX 2080 슈퍼 3가지 모델로 구성됐으며, 그 성능은 전 모델에 비해 약 15% 가량 상승했다고 홍보한 바 있다.

사실상 기존 ‘RTX 20’ 시리즈의 개선판에 해당하는 제품이 나오면서 소비자들 반응 역시 들썩였다. 특히 염가형 모델에 해당하는 ‘RTX 2060’을 발매한 지 겨우 6개월만에 기존 결점을 보완한 제품이 나왔다는 점에서 엔비디아의 행보는 다소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지만, 벌써 전체 PC방의 약 16% 가량이 이번 제품을 들여놓을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이번 제품은 PC방에서 이토록 혹할 정도로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는 것일까? 이번에 ‘컬러풀 지포스 RTX 2060 슈퍼 게이밍 GT’와 ‘컬러풀 지포스 RTX 2070 슈퍼 게이밍 GT’를 통해 이를 조금 더 심층적으로 살펴봤다.

cooladslpnn_0002.jpg
▲ 컬러풀 'RTX 2060 슈퍼'와 'RTX 2070 슈퍼' 제품 이미지 (사진 촬영: PNN)

이번에 발표된 ‘지포스 RTX 슈퍼’ 시리즈는 1년간 튜링 아키텍쳐 및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끌어낸 제품에 해당한다. 기존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전면에 내세운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성능 상승을 이룩했다는 점에서는 소비자들이 표현하는 ‘개선판’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고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RTX 2060 슈퍼’와 ‘RTX 2070 슈퍼’는 가성비 모델로 분류되고 있다. 밝혀진 정보에 따르면, 두 제품은 쿠다코어 256개, RT코어 4개, 텐서코어 32개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모델보다 평균 15%, 16%의 속도 향상을 이끌어냈다.

cooladslpnn_0003.jpg
▲ 두 제품의 성능 향상이 제일 큰 편에 해당한다 (사진 촬영: PNN)

특히 ‘RTX 2060 슈퍼’는 GDDR6 메모리 용량을 8GB로 늘리고 256-bit 메모리 버스를 변경하면서 사실상 ‘RTX 2070’에 근접한 성능을 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는 기존 가성비 모델 판도가 다시 한번 뒤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많은 PC방 업주들도 이번 신제품 출시를 업그레이드 적기로 바라보고도 있다.

각 유력 제조사들도 이런 소비자들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살펴본 컬러풀테크놀로지 ‘컬러풀 지포스 RTX 2060 슈퍼 게이밍 GT’와 ‘컬러풀 지포스 RTX 2070 슈퍼 게이밍 GT’는 이 중에서도 뛰어난 냉각 성능으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잡아낸 제품에 해당한다.

cooladslpnn_0004.jpg
▲ 출력 포트의 경우, 두 제품 각각 다르게 배정됐다 (사진 촬영: PNN)

‘컬러풀 지포스 RTX 2060 슈퍼 게이밍 GT’는 90mm 쿨링팬 2개를, ‘컬러풀 지포스 RTX 2070 슈퍼 게이밍 GT’는 90mm 쿨링팬 2개와 80mm 쿨링팬 1개를 사용한다. 여기에 두 제품 모두 알루미늄 히트 파이트를 탑재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해낸다. 이런 냉각 성능을 담아서 그런지, 실제로 ‘RTX 2060 슈퍼’보다 ‘RTX 2070 슈퍼’가 조금 더 큰 크기로 구성됐다.

cooladslpnn_0008.jpg
▲ 대형 쿨링팬을 기반으로, 높은 냉각 성능을 자랑한다 (사진 촬영: PNN)

뿐만 아니라, 후면에는 강화 백플레이트를 장착해 오랜 시간 이용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는 휨 현상 방지에도 신경을 썼다. 아울러 가성비 모델임에도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더한 게이밍 아머를 통해 외관의 아름다움까지 잡아냈다.

앞서 말한대로, 이번 ‘지포스 RTX 슈퍼’ 시리즈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혼란스럽게 만드는 부분이 있다. 특히나 이전 제품군으로부터 겨우 6개월만에 출시됐다는 점에서는 이번에 “바꿨다가 또 뒤통수 맞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절로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cooladslpnn_0005.jpg
▲ PC방 업주라면, 한번쯤 고민해볼만하다 (사진 촬영: PNN)

하지만 업그레이드를 주저하던 PC방 업주 입장에서는 이번이 그야말로 적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내구성도 높고, 성능도 확실히 챙기는 ‘컬러풀 지포스 RTX 2060 슈퍼 게이밍 GT’와 ‘컬러풀 지포스 RTX 2070 슈퍼 게이밍 GT’는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