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2 기반의 라이젠 프로세서가 발표됐다. 이와 함께 프로세서에 대한 관심도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새 시대의 프로세서가 다가오는 만큼, 업계에 돌풍을 가져온 라이젠을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네트워크 성능에도 관심이 모인다.

대다수의 메인보드를 비롯한 노트북,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들은 100Mbps를 넘어 1,000Mbps를 지원하는 유선 기반 이더넷을 지원한다. 무선은 802.11ac 규격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라이젠 발표와 함께 X570 메인보드들이 대거 출시됐고, 양상이 바뀌었다. 하이엔드급 메인보드들은 2.5Gbps 혹은 5Gbps 유선 이더넷과 더불어 무선 규격도 802.11ax로 보다 향상됐다.

PC를 비롯한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형태의 기기들이 이제 보다 빠른 무선 데이터 전송 능력과 그리고 응답성을 제공하기 시작한 셈이다. 5G 시대와 맞물려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Qsan_001.jpg


여러 IT 기기로 동영상, 음악, 사진을 포함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면서 점차적으로 NAS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를 켜놓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NAS에 접속, 동영상을 보거나 사진을 확인하고 미팅에서 문서 파일 및 PPT와 같은 자료를 온라인을 통해 확인하고 수정/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초기 진입이 다소 어렵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QSAN에서 출시한 XN3002T는 SMB형 NAS로 3.5인치 2베이 구성에 2.5인치 SSD 장착으로 최대 3개의 스토리지로 NAS를 구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다중 접속에 주안점을 두어 개인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개인 및 중소기업을 위한 XN3002T
QSAN XCubeNAS XN3002T는 미디어 서버로서의 활용도가 높고, 모바일 클라우드 접근 기능이 탑재돼 중소기업과 개인, 소그룹을 위한 제품이다. 직장인의 경우 사내에 자신만의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구성하는 데 적합하다. 디자이너나 기획자, 그리고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유용한 제품인 셈이다.

Qsan_002.jpg


QSAN의 경우 기업용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보안이 중요한 기업 요구 조건에 맞춘 원격/로컬 백업과 클라우드 백업 등을 지원하며, 외부 접속 발생 시 까다로운 보안 절차를 진행하는 등 보안성도 함께 챙겼다.

그리고 QSAN XCubeNAS XN3002T는 WORM 기능을 탑재, 문서나 데이터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물을 원본에 씌우거나 잘못된 확장자 사용으로 인해 원본 데이터가 훼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더불어 중요한 데이터에 랜섬웨어가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

Qsan_003.png


또한 씬 프로비저닝 기능도 제공된다. 응용프로그램에서 원활한 구동 및 사용을 위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데이터가 실제 사용되는 공간만 구동하고, 실제 데이터만 저장하도록 컨트롤하는 스토리지 최적화 기술이다.

더불어 오토 티어링을 활용, 데이터 접근성이 높다. NAS에 저장된 데이터 중 사용빈도가 높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 빈도가 낮은 데이터는 HDD에 저장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데이터는 SSD에 저장해, 보다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고용량 NAS 전용,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HDD 그리고 SSD
2베이 구성의 NAS는 다소 슬롯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는 NAS 전용 HDD로 14TB라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 각각의 스토리지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한적인 베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Qsan_004.jpg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14TB는 본체 내부가 헬륨 가스로 충전되어 내부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헤더에 대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시키고 움직임에 따른 와류에 대한 저항력을 낮추어 정확한 데이터 읽기/쓰기가 가능하다. 14TB는 하나의 플래터당 2개의 헤더가 고속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헬륨 가스는 데이터 적중률을 높이고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데 일조하는 셈이다.

Qsan_005.png


Crystal 테스트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HDD에 비해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QSAN XCubeNAS XN3002T를 포함해 대다수의 NAS들이 외부 연결에 있어 1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데, 이는 150MB/s 수치이기에 벤치마크에서 보여지는 숫자로만 따지면 상당히 높은 성능이다.

QSAN XCubeNAS XN3002T은 3.5인치 2베이에 2.5인치 1베이를 지원하는 모델로 총 3개의 베이를 제공하고 있어 2개의 HDD + SSD 조합으로 구성이 가능하다. 구성도 자유롭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티어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 아니면 SSD를 캐시 스토리지로 활용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Qsan_006.jpg


아이언울프 110 SSD는 240/480/960/1920/3840GB의 용량대 제품이 존재한다. 외형은 일반적인 2.5인치 SSD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기록되는 데이터 양을 줄이는 DuraWrite 기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정전으로 인해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PLDP(Power Loss Data Protection)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수명 역시 길다. 최대 7,000TBW(3.84TB 모델 기준)의 데이터 수명을 가지고 있어 데이터 읽기와 쓰기가 잦은 NAS용으로도 적합하다.

이와 더불어 5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씨게이트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Rescue 서비스도 함께 주어진다. Rescue 서비스는 씨게이트의 자체적인 제품 생산 및 이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으로, 복구율이 높은 편이다.

업무 효율성과 데이터 안정성을
모두 갖추다
QSAN XCubeNAS XN3002T는 데이터 기반의 소기업 및 사용자를 위한 비즈니스 NAS로써 뛰어난 보안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Qsan_007.jpg


더불어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14TB는 대용량의 넉넉한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확보해 공간 효율성과 유지보수가 수월하다. 또한 2.5인치 베이를 통한 SSD 캐쉬 기능 및 오토 티어링 기능은 NAS 기반에서 SSD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든다.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면, 두 가지 제품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