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스팀이 PC방 서비스 공지를 게시했다. (출처: 스팀)

최근 '밸브 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팀'이 본격적으로 PC방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라 밝혔다. 스팀은 인디부터 수작으로 꼽히는 게임까지 상당한 수의 게임을 유통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PC방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이 보다 쉽게 스팀 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팀 PC방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라이선스를 얻은 업소는 선정된 타이틀을 제공받으며, 혹은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을 선정해 서비스를 해줄 수 있다. 

따라서, 스팀 라이선스를 취득한 PC방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해당 업소에서 서비스하는 스팀 게임 또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상업용 계정이 따로 지급되어 계정이 없는 유저들은 PC방에서 서비스하는 계정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스팀만의 콘텐츠인 배지 수집, 업적, 게임 드롭, 트레이딩 카드 등의 기능도 체험할 수 있어 다양한 재미를 경험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JPG
▲'도타 2', '팀 포트리스 2'등 많은 게임들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출처: 스팀)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 식별 및 PC방 서비스 관리를 위한 도구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유저가 이용하는 게임을 확인할 수 있어 유저가 소유한 게임인지 PC방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인지 분석할 수 있다. 

위 기능을 통해 업주들은 개인 소유 게임의 이용 빈도수 확인이 가능해 해당 콘텐츠를 추가로 포함하여 많은 유저들에게 인기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상업 용도로 게임사 측의 승인을 받은 게임만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게임을 이용하는 데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3.jpg
▲ 밸브 코퍼레이션 

업주들은 유저들이 어뷰징 행위를 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스팀은 'VAC(Valve Anti-Cheat)' 밴을 통해 핵, 치트 행위를 방지하고 있다. 이는 상업 계정도 스팀 정책에 위반될 행위를 할 경우 소프트웨어가 작동되어 PC방 서비스 프로그램에서 해당 업소의 계정이 삭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스팀은 한 지점이 아닌 여러 지점에서 PC방을 운영하는 업주에게도 관리 시스템을 통해 각 지점의 상업 계정을 분석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모든 스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상업 계정을 통한 구입에 할인 적용 및 대량 구매 옵션도 지원할 예정이다.
 
과연 스팀의 PC방 서비스는 성공적 안착을 할 수 있을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스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