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비트코인 이미지.jpg


[Hot Issue] 이더리움 이미지.jpg


최근 PC방 업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가상화폐 채굴’이다. 비트코인의 시세가 하루가 다르게 요동치고 있는 만큼 ‘잠깐 반짝하고 사리잘 것이다’라는 입장부터 ‘기존의 화폐체계를 이미 대체할 것’이라는 입장까지 다양한 예측과 주장들이 쏟아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제 가상화폐와 채굴에 대한 개념과 인지도가 일반에도 자리 잡았고, 관련된 자료, 채굴방법, 이와 관련한 하드웨어 기술 역시 꾸준히 개발되며 하나의 시장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곳은 PC방이다. 업종 자체가 가상화폐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채굴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다. 기본적으로 채굴은 수십, 수백 대의 하드웨어와 시설을 갖춰야 한다. 이에 PC방을 폐업하고 채굴 작업장으로 업종을 변환하는 경우도 있다. 다수의 고사양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는 PC방이 언뜻 가상화폐 채굴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보일 수도 있는 이유에서다.

[Focus] 이더리움1.jpg


[Focus] 이더리움2.jpg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은 그래픽카드 자원을 최대 성능까지 끌어다 쓰게 된다. 채굴 작업은 24시간 밤낮없이 이루어지는 게 보통이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 또한 많아지게 마련이다. 또, 그만큼 발열량도 많기 때문에 적절하게 관리해주지 않으면 하드웨어의 성능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GPU 자체의 수명 또한 현저히 짧아지게 된다. 이에 맞춰 비트코인 전용 하드웨어 제품들과 PC방에 맞춘 채굴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PC방에서의 가상화폐 채굴에는 현실적인 문제도 따른다. 먼저 채굴 프로그램이 GPU를 거의 최대치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자리에서는 게임이 아예 실행되지 않거나, 되더라도 심각한 렉이 유발되는 등 플레이 환경이 매우 나빠지게 된다. 최근 한 커뮤니티에는 매장 전체를 관리하는 서버 차원에서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실행돼 피해를 입었다는 사례가 올라오기도 했다. 업주의 의사와 무관하게, 혹은 업주 몰래 채굴 소프트웨어가 실행됨으로써 매장 전체 게임 플레이 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있었다는 것이다.

가상화폐 채굴을 고려하는 PC방 업주가 있다면, 자칫 매장 방문객들에게 불편을 끼침으로써 당장 피해는 물론 잠재적인 영업 손실까지 유발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성과를 거두기까지 상당 기간을 투자해야 하며, 그 기간 동안 하드웨어 비용이나 전기 사용료가 통상보다 많이 들어간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Focus] 이더리움3.jpg


[Hot Issue] 가상화폐 채굴1.jpg


이러한 동향 덕분인지, 최근에는 창업 단계에서부터 가상화폐 채굴을 운영 목적에 포함한 이른바 ‘채굴 PC방’을 개점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채굴 프로그램이 게임 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채굴 자동화 시스템을 비롯해 PC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과부하 관리 및 자동 OFF 시스템을 적용해 현행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가상화폐 채굴을 고려하는 PC방 업주라면, 이와 관련된 정보 및 실제 내용 등을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과거에 비하면 많이 알려졌다고는 하나, 가상화폐는 여전히 대중적이라 보기는 어려운 영역이다. 가상화폐 전문 거래소가 생기고 각종 맹점을 이용한 악용 사례도 발생하는 등 시장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자, 금융감독원 측에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가상화폐 관련 유의사항을 발표하기도 했다.

PC방 공간을 이용한 가상화폐 채굴은 업주 개개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희망적, 혹은 부정적인 뉴스와 함께 쏟아지는 개별 사례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각자의 목적과 감수할 수 있는 잠재 위험 요소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 뒤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Hot Issue] 가상화폐 채굴2.jpg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