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성수기라 일컫는 1월이 끝남에 따라, PC방 역시 다가오는 비수기를 대비해 차별화를 위한 색다른 무언가를 고심 중이다. 그렇지만 기존의 먹을거리와 PC제원의 사양으로는 이러한 차별화를 꾀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매장 이용료를 대폭 낮추는 곳도 등장하고 있으나, 이 역시 주변 매장에 적잖은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많은 업주가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이 가운에 타 매장과 상관없이 자신의 매장 내 색다른 콘텐츠로 자리 잡을 아이템이 등장했다. 업주와 이용자 모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룰렛’이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이벤트성으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공할 수 있으며, PC이용 외에 이용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룰렛 프로그램은 여타 이벤트와 달리 이용자가 해당 클라이언트 PC를 통해 바로바로 이벤트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이벤트와 차별된다. 또 PC 이용시간이나 먹을거리 등 매장에서 소비할 수 있는 아이템을 활용해, 운영에 보다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특히 최근 룰렛 프로그램 중 하나인 ‘팡이(PangE)’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softA(소프트에이)가 개발한 팡이는 개발과 개인정보, 안정성에 초점을 맞춘 이벤트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누구나 간단히 설치가 가능하며, 이용자는 클라이언트PC의 배경화면을 통해 룰렛 시스템을 접하게 된다.


팡이의 주된 기능을 꼽자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인 룰렛 프로그램 외에 별도로 ‘이벤트 게임’ 및 ‘백뷰’를 제공함으로써, 타사 대비 다양한 게임을 이용자가 접할 수 있도록 업주가 설정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벤트 게임은 서버에서 업주가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사다리 타기’나 액션RPG, 슈팅, 스포츠 등 다양한 게임을 추가적으로 이용자가 즐길 수 있도록 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에는 저마다 업주가 정한 상품을 걸을 수 있으며, 상품 외에 팡이 자체 포인트를 활용해 상품에 대한 경매 및 경품 획득도 가능하다.


이렇게 설정한 계기는 PC방 업주들의 근심 중 하나인 유료게임에 해당되는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함이다. 다양한 이벤트 게임을 제공함으로써 PC방 이용자가 유료게임 이외에 또 다른 게임을 즐기게 된다면 이 역시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팡이 ‘백뷰’는 일종의 통합 관리자 개념으로,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백뷰에 탑재가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기능 중 업주가 원하는 부분을 설정하면 매장 전 좌석에 바로 서비스를 할 수 있으며, 필요가 없다면 클릭 한 번으로 중지할 수 있다. 추후 편의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백뷰에 더 많은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현재 팡이는 본격적인 비공개테스트에 앞서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벤트 게임 및 백뷰의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 부분에 소소한 문제가 발생해 즉시 해결을 하기도 했다.


softA의 방종국 대표는 “현재 비공개테스트가 프로그램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잠시 보류가 되어 있는 상황이다. 테스트를 신청한 업주를 대상으로 설 연휴 이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신청해준 업주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PC방에 누가 되지 않도록 보다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으니 양해를 부탁한다 ”이라고 의사를 전했다.


이처럼 PC방 서비스가 나날이 진보함에 따라, 룰렛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성 프로그램 역시 다양한 제품이 업계에 등장하고 있다. 단순히 가격을 인하하는 무차별적인 경쟁이 아니라 이러한 서비스의 강화를 통해 매장의 차별화를 모색할 수 있다면 PC방 역시 힘든 시기를 견뎌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untitled.png


저작권자 © PNN:: 플레이어를 위한 큐레이션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